Home    Log-in    Contact us    Sitemap    English
WCU 소개(2008~2013)
BK21플러스 소개(2013~ )






 
Home > 사업단 소개 > WCU 소개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WCU) 육성사업은 한국 정부의 대학 교육 지원 과정으로, 연구 역량이 높은 우수 해외 학자를 유치 활용하여, 국내 대학과 협력하여 핵심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WCU Project는 국가적 발전을 선도하는 신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기초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의 학제적 통합을 통해 학계 및 사회, 국가적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우주탐사학과(School of Space Research /KHU)는 교육과학기술부 제 1유형의 세계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WCU)사업에 “달궤도 우주 탐사 연구” 과제가 선정됨에 따라 설립된 대학원 학과로서 우리나라의 우주탐사를 위하여 본격적으로 전문인력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1959년에서 76년 사이에, 미국과 구소련에 의해 60여기의 달탐사선이 발사되었습니다. 1976년 Luna 24호 발사 이후 미국이 달 및 화성 탐사를 골자로 하는 “Vision for Space Exploration”(VSE)를 발표한 2004년까지는 단 7기의 달 탐사선이 발사되었습니다. 달 탐사가 뜸했던 이 기간은 지구관측, 자기권 관측, 행성 탐사, 태양탐사, 천체 관측 등에 있어서 우주과학의 지대한 발전이 이루어진 시기로, 따라서, 최근 유럽, 일본, 중국, 인도에서 달탐사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경쟁적으로 달탐사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 NASA에서 주관하는 우주탐사 사업인 국제 달 네트워크 (International Lunar Network - ILN)에 한국을 포함한 세계 9개 국가의 우주기관이 서명하였으며, 따라서 지금이 미래의 달 탐사 사업의 기반이 되는 활동을 계획하기에 최적의 시기입니다.

한국 정부는 최근, 달과 화성 등 지구 근접 천체에 관련된 기초 우주 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우주탐사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경희대학교 우주탐사학과(SSR/KHU)는 달궤도 우주에서의 과학 연구 수행을 제안하여 WCU 사업의 제 1유형 사업(연구책임자: 이동훈 교수)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우주탐사학과의 연구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외 유관 연구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한 달 궤도 위성 탑재체 개발
2. 달 주변의 행성간 공간에 미치는 태양 활동의 영향 연구
3. 태양풍-지구자기권-달의 우주 플라즈마 상호작용 연구

우주탐사는 행성 천문학, 자기권물리학, 천체역학, 로켓 공학, 로봇 공학 그리고 우주환경에서의 생명 유지 기술 등 다양한 과학 영역의 기술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탑재체 개발 및 각종 연계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학자 및 학생들은 이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 대해 접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주탐사학과의 WCU 과제는 세계를 주도하는 연구단체의 연구원들의 국제적 협업을 통해 진행 될 것이며, 따라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미래 과학 연구에 대한 해외 학자들의 통찰력 및 우주 개발 사업에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세계 유수한 학자들이 SSR/KHU의 regular faculty member로서 한국의 교수진, 연구진, 학생들과 함께 협력적 연구를 수행할 것입니다.

Robert P. Lin (UC Berkeley대학 Space Sci. Lab 소장/물리학과 교수) 교수는 지난 40여 년간 많은 달 탐사, 지구/행성탐사, 태양탐사 위성들의 과학실험을 책임져 온 연구자로서 우주탐사에 있어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적인 핵심 인물 입니다.

Sami K. Solanki(Max Planck Institute for Solar System Res., 소장/C4 교수) 교수는 1957년 창설된 MPI/SSR의 상임 연구소장입니다. MPI는 미국 NASA 및 유럽 ESA(European Space Agency)의 태양, 지구, 달, 행성 탐사 위성들의 탐사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유럽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기관입니다.

Danny Summers(Memorial Univ. of Newfoundland 교수) 교수는 전자기 파동과 전하 입자들의 상호 작용에 대한 지난 30여년 간의 경험을 가진 이론가로서 특히 우주환경에서 위성 기기 및 우주인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고 에너지 전자 발생에 관한 개척자 입니다.

Peter H. Yoon(University of Maryland 선임연구원) 교수는 지구 자기권 우주공간의 입자에 대한 우주 플라즈마 영역의 미시적 현상에 대한 전문가입니다.

이러한 세계 유수의 석학들과 함께 학생들은 우주탐사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과 지식을 함양할 수 있으며, 또한 외국의 관련 기관에서의 공동 연구의 기회를 부여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우주 개발 세부 실천 로드맵에 따르면, 우주 탐사 관련 분야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나, 현재 한국의 어떤 교육기관도 이와 관련한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 하는 곳이 없는 실정입니다. SSR/KHU는 2010년 후반기에서 2020년대의 한국의 우주 탐사 전성기를 이끌어갈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활발한 연구/교육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